본문 바로가기
Apple

[iOS app]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 Collins Cobuild Advanced Dictionary of English

by 공대감성 2011. 9. 26.
728x90

IOS,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영어사전 어플리케이션도 점차 다양해지고 종류도 많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엑스페리아 X1(windows mobile)과 모토로이(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서 전자사전을 처음 전자사전을 접해보았는데 전부 디오딕에서 나온 어플리케이션이더군요. 아마도 가장 많이 접하는 전자사전의 브랜드는 아마 디오딕이 아닐까 싶습니다.
디오딕 서포터즈 활동 이벤트에 응모하여 운이 좋게도 당첨이 되어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을 체험해 보게 되었습니다.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 Collins Cobuild Advanced Dictionary of English - 디오딕
카테고리 : 참고
업데이트 : 2011.07.26
가격 : $24.99 
버전 : 3.5.1
크기 : 214MB
언어 : 한국어, 영어
개발자  : DIOTEK Co., Ltd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은 
- 3만 2천여 개의 표제어 및 10만 5천 개 이상의 예문 수록
- 2천 8백 개의 용법 설명 및 1만 6천 개 이상의 동의어와 반의어 수록
- 이해하기 쉬운 미국식 영어의 설명
- 상황에 따른 예문과 빈도수, 용법들을 밝혀 사용상의 편의 극대화
- 사전 사용 시 인터넷 연결 필요 없음
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게시되어있네요. 콜린스 코빌드 영영 한번 둘러볼까요~

▼ App Store에서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사전 설치 과정


▼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 첫 실행화면 Collins를 외치는군요~
실행하면 처음으로 보이는 검색화면 입니다.


▼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은 화면아래의 총 5가지의 메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의 대략적인 개념 



 
 검색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에서 단어의 검색은 자동검색 기능이 들어 있어 알파벳을 넣으면 쉽게 원하는 단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1      2      3      4      5
 
위그 그림은 검색창에서 키패드위의 항목입니다.

1, 2, 3에 보이는 ?, *, -(블랭크/와일드카드)문자 철자를 정확히 모르는 경우에 사용되어지는데요.


예를 들면 사과를 검색하려면 철자를 모를경우 app?? 와 app*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검색이 됩니다. 철자를 모를경우 유용하게 사용되겠네요 ^^
 
▼ 4번째 아이콘은 필기 입력, 5번째 아이콘은 전체화면 필기 입력 메뉴입니다.


                    필기입력                                  전체 화면 필기 인식

▼ 검색 메뉴에서 전체/뜻/숙어/예문 탭이 숨어 있는데요 한번 사용해 볼까요? ^^
    아래는 school을 검색한 화면입니다.


빨간색박스부분을 아래로 슬라이드 하게되면 숨어있는 전체/뜻/숙어/예문 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영어 철자가 기억이 안나고 한글 발음을 알경우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어의 한글 발음을 입력하면 영어단어가 검색이 되는데요~
    위의 -돋보기 를 누르면 한글로 검색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창에서 문장 또는 단어를 선택하고 아래의 TTS기능인 US, UK를 누르면 음성 발음이 되네요. 형광펜 또는 구글 웹상에서 검색까지 가능하니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어플리케인션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이어서 플래시카드, 히스토리, 설정 ,도움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래시카드

▼ 플래시카
드는 검색한 단어를 추가하여 쉽게 외울 수 있는 단어장의 기능을 말합니다. 
플래시카드에서 리스트, 격자 형식으로 보이는 화면입니다. 위에서 보이는 학교, 토익은 여러 단어를 모을 수 있는 단어장입니다. 새 단어장 추가는 위에보이는 빨간 원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추가 할 수 가있겠죠~


▼ 단어장도 포스트잇, 수첩과 같은 디자인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사전 어플에서 단어장이 추가 된 것을 보면 사용자의 입장에서 고려했다고 생각 되고, 여러 개 폴더를 생성하여 항목별로 외울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동그라미인 정렬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단어장 정렬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단어장에 추가를 해보겠습니다.
검색창에서 school을 검색하여 + 를 누르면 플래시카드에 단어장에 넣을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 school을 학교에 저장을 하면 "단어가 저장되었습니다."라고 표시되고 중복된 단어일경우"이미 존재하는 단어입니다."라는 표시가되는군요. 
 


 플래시카드 - 크래들 모드, 학습 모드

다음으로 단어를 외울 수 있는 크래들 모드, 학습 모드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학교 단어장을 누르게 되면 크래들 모드, 학습 모드를 실행할 수 가 있습니다.

▼ 크래들 모드
에는 5가지의 기능이 있습니다.
화면 상단에 4가지의 아이콘과 하단의 휴지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킨 : 배경색 4가지의 포스트잇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정렬 : 단어장의 단어를 정렬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TS 자동 읽기 : off, US, UK 설정
설정 : 표제어보기, 표제어+뜻, 자동으로 넘김 시간 조정
마지막으로 휴지통은 단어장에서 단어를 삭제할 경우 사용됩니다. 


학습 모드는 암기 단어와 모르는 단어 체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빨간 원 단어의 뜻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왼쪽 하단의 암기단어를 누르면 멋진 느낌표와 모르는 단어를 누르면 강렬한 물음표로 표시되는 군요.


 히스토리 

▼ 히스토리는 사전에서 검색한 단어들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단어를 선택하면 선택된 단어들을 삭제하거나 단어장에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설정에서는 일반, TTS, 필기인식 설정, 정보에 관한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폰트 설정은 3가지의 테마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디오딕3 콜린스 사전의 정보와 사전을 사용하면서 궁금점을 보낼 수 있는 피드백 메뉴가 있습니다.

 

 도움말 

▼ 마지막으로 도움말에는 설명서와 일러두기를 볼 수 가 있습니다.


 동영상 리뷰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이란?
 
 첫 포스팅이라 블로그, 리뷰 모든 것이 처음이다 보니 시간도 많이 걸리고, 사용해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쉽게 접하게끔 적는다는 것이 오히려 어렵게 적지 않았나? 모르겠네요.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 시작부터 마지막 도움말 메뉴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저에게는 플래시카드, 단어 또는 문장을 선택한 TTS피드백 메뉴가 매우 인상적인 기능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사전과는 차별화된 기능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의 큰 장점은 풍부한 예문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디오딕에서 출시한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도 스마트폰이 열풍인 지금 시대와 맞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728x90